잡문/기타 잡문2017. 11. 13. 23:55
멍 때리기
고등학교 땐 자주 멍하게 있었다. 쉬는 시간이 되면 친구들 중 절반은 책상에 엎드려 잤다. 나머지 절반 중 일부는 복도로 나갔고 일부는 책상에 앉아서 공부했으며 일부는 자리를 움직여 친구들과 잡담을 나눴다. 쉬는 시간은 사실 10분이라는 제한 시간 때문에 특히 가치가 있어서, 성인이 된 지금은 아무런 의미도 없는 그 시간 동안 이 시간을 어떻게 보내야 더 의미있을지를 생각하곤 했다. 

멍해지는 건 꽤 즐겁다. 요즘 같이 차가운 날씨일 때면 쉬는 시간동안 잠시 창문을 열고 멍하니 바깥을 바라보곤 했다. 운동장은 대개 텅 비어 있었다. 학생들은 교실에서 공부하는 사람이 대부분이었고, 축구를 하는 인파들도 점심시간이나 저녁시간이 되어야 나오곤 했다. 체육 수업을 받는 학급은 그리 많지 않았다. 그래서 멍하게 바깥을 보면 풍경은 보통 3갈래로 나뉘어서 누런 땅바닥과 초록빛과 회색빛이 뒤섞인 건물층 그리고 푸른 하늘로 나뉘었다. 지금이야 밖을 볼 때마다 미세먼지를 생각하기 일수이지만, 당시만 해도 그런 건 별로 개념이 없었다. (아마 그 때가 더 공기가 안좋았을 테지만) 

언젠가 그 즐거움에 대해서 친구에게 얘기했다가 이해가 되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대체 그렇게 멍 때리고 있는게 뭐가 즐거운 거야? 

막상 나이가 들어서 멍 때리는 시간을 가질래야 가질 수 없는 때가 되면 그 시간이 얼마나 행복한 것인지 되새김질 하게 된다. 사실 내가 이렇게 열심히 일하면서 살고 있는 이유도, 내가 원하는 시간에 멍 때리며 있을 수 있는 여유를 잡기 위해서가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든다. 

그러고 보니, <효리네 민박>에서도 아이유가 자주 멍 때리던데. 그 모습을 보면 꽤 행복해 보인다. 


'잡문 > 기타 잡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TV보는 시간  (0) 2017.11.17
우연인듯 우연아닌 것  (0) 2017.11.14
다이어트 중독  (0) 2017.11.10
친구 유통기한  (0) 2017.11.08
조문하러 가는 길  (0) 2017.11.07
Posted by 스케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