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시, 에세이2017. 7. 4. 23:15

저자 : 타카기 나오코 / 옮긴이 : 채다인
출판사 : (주)살림출판사
초판 1쇄 발행 : 2016년 7월 5일 

1. 정말 배고프다. 
불과 몇 개월 전에 일본 오사카에 가서 이것 저것 음식을 먹었다. 나름 그곳에서 먹을 수 있는 거의 모든 음식을 시도해보자고 마음먹었으나, 막상 지금 와서 생각해보면 먹어본 음식은 몇 개 되지 않았다. 타코야키, 오코노미야키, 초밥, 튀김, 라멘, 일본 특유의 디저트, 호로요이 같은 것이었다. 당시엔 맛있다고 먹었던 거지만, 이제와서 생각해보면 기억에 남는 건 거의 없다. 다른 사람들 먹는 걸 나도 마찬가지로 먹어본 정도랄까. 

물론 내 마음대로 음식을 고르진 못했다. 가족과 함께 온 여행이었다. 부모님께서 좋아하실만한 음식을 찾아다녔기 때문에, 정말 실패하지 않을 선에서 음식점을 찾아다녔다. 희안한 음식은 별로 시도하지 않았다. 예를 들어, 대형 라멘 같은 것. 일본 가기 1주일 전에 인터넷 사이트에서 보았던 대형 라멘집. 오사카에 있는 라멘집인데, 1인용 라멘인데도 라멘은 물론이고 그 위에 올라가는 고명들이 정말 푸짐하게 올라와서 성인 남성 혼자서도 다 먹기 힘들 정도로 무리가 간다고 한다. 인터넷 사이트에서 처음 그곳을 봤을 땐, '그래, 여기야!'라고 생각했지만, 막상 어머니를 생각해보면서 가지 말아야겠다고 마음 먹었다. 

'식탐만세'를 읽다보니 다시 혼자 오사카에 가보고 싶단 생각이 든다. 음. 다른 목적은 다 제쳐두고 오로지 먹는 것. 술 마시는 것. 딱 2가지만 하고 싶은 친구와 함께 가보고 싶단 생각이 든다. 하루 5끼를 거뜬히 먹으면서 주구장창 먹는 것만 고민하는 것이다. 아침부터 잠들기 전까지 먹는 것만 고민하면서 하루를 보내는 것. 그 얼마나 사치스러운가. 어릴 적 내가 로마 귀족을 떠올리며 상상했던 그들의 일상이다.

'식탐만세'를 읽으며 참 묘한 기분이 드는 건, 이 만화가 특별히 엄청난 주인공을 내세우지도 않았고, 감동적인 스토리를 가진 가게 주인을 묘사하지 않더라도, 그저 이것 저것 먹고 싶은 기분이 들게 만든다는 것이다. 정말이지 식욕이 폭발한다. 

가장 압권은 아무래도 다코야키다. 친구와 함께 오사카에 여행을 떠나서, 여행 내내 다코야키를 먹는 모습이 묘사된다. 정말이지 여행 내내다. 아침에 다코야키, 점심에 다코야키, 저녁에 다코야키다. 배가 터질 정도로 다코야키를 먹는 그 모습을 가만히 읽다보면, 당장이라도 밖에 나가 다코야키를 사오고 싶다. 

2. '식탐만세' 3줄 평 
- 이 만화를 읽은 것에 크게 후회. 저녁에 야식이 너무 먹고 싶다.  
- 한국인이라면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미묘한 요리들이 많이 나와서 인상적. (스페셜 낫토, 돈테키, 라디오야키, 포민톤)
- 작가처럼 한 가지 요리만 정해놓고, 주구장창 그 요리만 먹는 여행을 하는 것도 매력적으로 보인다. 


Posted by 스케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