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문/기타 잡문2017. 5. 26. 23:49
나이들어서 성공한 사람들
나이 들어서 성공한 사람 이야기는 들을 때마다 위안감이 든다. 내가 이 나이 되도록 왜 동료 친구들에 비해서 이 정도밖에 하지 못했을까라는 생각을 어느 정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혹은 당장 고생해서 목표한 꿈을 성취하지 않더라도 나이가 들어서 성취하는 경우도 얼마든지 있을 수 있지, 라고 자기 위안을 날린다. 

가장 대표적인 예로 나는 박완서를 들었다. 비록 그가 어려운 시절 서울대를 졸업하고 문학에 재능을 가진 사람이긴 했지만, 아주 늦은 나이에 글을 써서 꽃을 피웠다. 내 나이 시절 그는 아이를 낳아서 기르며, 가난과 전후의 상처에 시달리고 있던 사람이었다. 

조선 시대, 정도전도 마찬가지였다. 정도전은 나이 40이 되기 전까지 유배 생활을 하며 떠돌아다녔다. 당시 수명으론 한참 뒤늦게 이성계를 만나 세상에 자신의 이름을 올리기 시작했다.

회사에서도 가끔 그런 이야기를 하곤 한다. 옆자리에 앉아 계신 과장님이나 부장님이 '직장인으로서 가장 큰 역량을 발휘하는 건 사실 40~50세가 되어서라고 하더군.'이라고 어떤 기사에서 읽은 연구결과를 알려주었다. 과연 그 연구 결과가 어떤 전제 조건을 따라서 치러진 건지 알 수는 없다. 하지만 그런 얘길 들을 때, 내심 난 여전히 괜찮다는 마음가짐이 안 생기는 것도 아니다. 

다만 이런 사례를 찾는 건 마침 내가 그런 사례 속 사람들 나이를 넘지 않아서일지도 모른다. 나도 고등학교 시절엔 대학교 때 세상에 이름을 날린 사람을 비교하며, 고등학교 때 영재로 떠올랐던 사람들을 무시할 수 있는 힘을 받았다. 초등학교 시절에도 특출나게 잘난 사람들을 바라보며, 저 사람들은 너무 이른 나이에 재능을 꽃피운 터라 나중에 나이가 들면 오히려 더 문제가 될 거야, 라는 생각을 하며 위안을 했다. 

이런 나 자신을 발견하고, 이걸 글로 쓴다고 해서 내가 앞으로 이런 종류의 생각을 하지 않을 거라는 건 아니다. 여전히 내 나이 50에도 난 청춘이라고 생각할 것이며, 내 나이 50에도 대기만성을 부르짖으며 삶에 대한 희망을 품을 것이다. 사실 죽기 전까진 모든 게 다 희망이긴 하지. 혹은 죽은 뒤에도 이름을 드높이며 세상에 기여하는 사람들이 간혹 존재한다. 오히려 그런 사람일수록 더 많은 사람 속에서 기억에 남긴 하더라. 


'잡문 > 기타 잡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술을 좋아하냐, 술자리를 좋아하냐?  (0) 2017.06.01
어린시절, 이상과 현실의 괴리  (2) 2017.05.31
실내 슬리퍼  (0) 2017.05.22
편의점 커피  (0) 2017.05.21
지하철에서 서서 오면서  (0) 2017.05.16
Posted by 스케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