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문/기타 잡문2017. 5. 14. 23:23
시선
1달 전 친구 A, B와 함께 밥을 먹기로 약속했다. 우린 점심시간에 한 장소에서 만났다.

오랜만이었다. 

작년 이맘 때 우리 셋은 종종 같이 어울렸다. 그래서 함께 밥 먹는 약속 잡는 게 그다지 어색하지 않았는데 요즘 들어 그게 참 달라졌다. 3개월 쯤 전에 함께 있던 카톡방에서 친구 A가 밥 먹자고 요청했을 때 친구 B는 단호히 거절했었다. 그땐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다. 거절이 3번 쯤 거절 되었는데, 이걸 문제로 친구 A와 난 술자리에서 따로 얘기거리로 삼았다.

'친구 B가 우리와 함께 밥 먹는 게 싫은가봐.' 

추석이 되기 전 어느 날, 난 우리가 함께 있는 카톡방에 다시 밥을 먹기로 제안했다. 어차피 거절당할 거라 생각했는데 의외로 단 번에 약속이 잡혔다. 

오전 11시 반, 우린 함께 약속했던 문 앞에서 만났다. 친구 둘이 만나서 기다리고 있었다. 우린 마치 어제 봤던 사람들처럼 서로를 향해 농담을 날렸다. 애초에 난 친구들을 향해 욕하는 과정에서 친근감과 신뢰를 과시하는 타입이라 거침없이 얘기했다. 친구 A, B는 역시 내가 그럴 녀석이라는 걸 알듯이 서로를 욕하면서 웃어댔다. 

우리는 간단히 밥을 먹고 커피를 마시면서 근처 공원을 걸어다녔다. 한강은 아닌데, 축소판 한강공원 같은 곳이었다. 시내를 양 옆으로 풀숲과 잔디밭이 있는 산책로가 있는 곳.

나는 친구 A가 몇 달 전에 여자친구와 싸워서 힘든 상황이란 걸 기억하고, 요즘 어떻냐고 물어보았다. 잘 해결되었다고 했다. 어떤 식으로 잘 해결되었냐고 물었는데, 여자친구가 친구A가 요구하는 모든 것을 이해해주는 형태로 마무리되었다고 했다. 나와 친구B는 그 말을 이해하기 어려웠다. 그게 무슨 정리된 거냐. 미봉책 아니겠냐. 친구A는 우리 말을 이해하지 못한다는 표정으로 우릴 쳐다보았다. 어차피 나와 친구B가 친구A의 여자친구를 만나본 적이 없으니 그건 함부로 판단하기 어려운 일이었다.

그제 점심, 난 친구 A와 따로 만나 점심을 먹으며 그 날을 복기했다. 난 친구 A에게 1달 전 이후로 다시 친구 B를 본 적 있냐고 물었다. 친구 A는 있다고 말했다. 그리고 친구 A는 이렇게 말했다. 

'그 날 참 불편했다. 그리고 또 그렇지 않았냐? 너도 굉장히 불편해 하던 걸. 뭔 농담을 그렇게 거칠게 하는 건지. 그리고 뭔 그딴 얘길 꺼내는 건지.' 

이상하다 싶었다. 내가 제대로 관찰하지 못하는 걸까? 난 아무 느낌도 못 받았고, 심지어 친구 B와 따로 얘기했을 때도 잘 지냈는데 친구 A가 얘기하는 건 미묘하게 달랐다. 같은 공간 같은 시간을 함께 했는데 보고 있던 풍경은 너무 달랐다.

내가 보지 못한 부분이 어떤 거였지? 


'잡문 > 기타 잡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하철에서 서서 오면서  (0) 2017.05.16
깔때기  (0) 2017.05.15
어떤 것에 관하여  (0) 2017.05.08
(심보선) 슬픔이 없는 십오 초 - 휴일의 평화  (0) 2017.05.07
2017년 5월 5일의 편지  (0) 2017.05.05
Posted by 스케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