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문/기타 잡문2017. 9. 21. 23:21
불안 
나는 왜 불안을 느낄까. 돈이 부족해서일까? 만일 그렇다면 직장인이 된 지금, 학생 때보다도 불안감이 줄었어야 하는데 오히려 불안감은 갈 수록 늘어나고 있다. 직업적으로 성공하지 못할 것에 대한 불안감인가? 그것도 아니다. 가끔 친구들을 만나면 직업적 우열관계를 느낄 경우도 있긴 한데, 그것이 나의 불안감에 미치는 영향은 극히 드물다. 그런 건 가끔 나의 열등감을 자극하고, 자아에 대한 우월감을 느끼기 위해 합리화된 생각을 하게 만들지만, 불안감과는 거리가 먼 감정이다. 회사 업무에서 중요한 결정을 해야한다거나, 혹은 맡은 일을 처리하지 못할 것에 대한 불안감이 있는가? 솔직히 그런 건 내게 어떤 불안감을 주지 못했다. 그건 그저 내가 하나하나 처리해야 할 업무에 불과한 것이지 그것이 내게 불안감을 제시하진 않는다. 아예 본능적으로 식욕이라던가 성욕이 충족되지 못한 탓에 불안을 느끼는 건 아닐까? 그 또한 아니다. 욕구는 내 영혼에게 '필요하다'라는 말을 던질 뿐, 피부가 바싹 움츠러드는 불안감을 제시하진 못한다. 

내가 불안감을 느끼는 이유는 대부분 인간관계 때문은 아닐까? 예를 들어, 다른 사람과 비교해서 내 자신이 열등하다고 느낀다거나, 혹은 다른 사람들은 누구나 다 갖고 있는 능력 혹은 배경 같은 것을 나는 갖고 있지 못하다거나, 혹은 내가 인간관계에서 폭넓은 관계를 갖고 있지 못한다거나, 혹은 친구들과의 커뮤니케이션에서 배제되어 있다는 느낌을 받거나, 혹은 회사에서 중요한 의사소통에 끼어있지 못한다고 느끼거나 하는 수많은 경우에 난 실제로 불안감을 느낀다. 인간관계에서의 문제가 명명백백한 사실이든, 혹은 내가 은근한 방식으로 알게 되는 것이든 간에 그건 분명히 불안감을 준다. 

그럼 난 어떤 식으로 이런 불안감을 해결하고자 하고 있을까? 

첫째, 새로운 인간관계 맺기를 거부하는 방식이다. 새로운 모임에 참여하지 않거나, 혹은 새로운 사람을 만나려 하지 않거나, 혹은 알고 지내는 사람이라도 내가 먼저 다가가지는 않는 것이 모두 이에 해당한다. 둘째, 자기 합리화 혹은 회피다. 이런 방식은 인간관계에서의 불안감이 명명백백해지지 않고, 직감적으로만 느껴질 때 쓰는 방식이다. 셋째, 다른 일에 집중하는 것이다. 당장 관심있는 일에 집중하거나, 좋아하는 책이나 영화에만 집중한다거나, 혹은 내가 관심있는 사람들에게만 집중하는 것이다. 나 자신의 우선순위가 불안감을 제시하는 사람들이 아닌 다른 사람에게 있다는 것을 스스로에게 알리는 것이다. 

이런 방식들은 불안감 해소를 위한 근본적인 해결책이라 할 수 있을까? 물론 아니다. 근본적인 해결책이란 내게 불안감을 주는 요소를 완전히 제거해 버리는 것이다. 그런데 그것이 어디 쉬운 일인가. 흐트러진 인간관계를 바로잡고, 좋은 인간관계를 새로 정립하는 일이 쉬운 일이었다면 애초에 불안감을 느끼지도 않았을 것이다. 

대부분 '회피'에 가까운 방식으로 불안감을 쫓아내고자 하는 이유는 아마 이를 통해 더 중요한 걸 지키고자 하는 내면의 프로세스 때문이다. 자존감이다. 불안감은 조금씩 자존감을 갉아먹는다. 자존감이 흐트러지면 불안감을 없애고 인간관계를 구축하는 힘마저 사라지게 된다. 당장의 문제를 회복하고자 진척 없는 길에서 허우적대기보단 당장의 자존감을 어떻게 해서든 지켜낸 뒤에 새로운 강구책을 마련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런데 자존감과 불안감이란 건 정말로 긴밀한 연관관계를 갖고 있는 걸까? 


Posted by 스케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