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예술2017. 5. 23. 23:42

저자 : 김선현
출판사 : (주)위즈덤하우스
초판 1쇄 발행 : 2017년 3월 29일
전자책 발행 : 2017년 4월 28일 

1. 그림을 보는 일
대학교 땐 그림 동아리 활동을 했다. 그림을 잘 그리는 편은 아니었지만 그림 그리는 걸 좋아했다. 고등학교 때 2달 정도 잠깐 미대를 가려고 미술학원에 다녀봤던 경험이 있어서 어설프게 그림 그리는 흉내는 낼 줄 아는 편이었다. 물론 전문가처럼 배운 건 아니었다. 제대로 공부한 친구가 그린 그림과 내 그림을 비교하면, 내 그림이 참 엉성하구나, 라고 생각할 뿐이었다. 

(몇 년 전에 그렸던 작은 유화 그림) 


그림 동아리를 다닌다고 하면 '그림 좀 볼 줄 알겠네?' 라던가, '어떤 화가를 좋아해?'라는 말을 듣곤 했다. 본의 아니게 미술 전시회를 찾아가곤 했다. 마침 집에서 예술의 전당까지 멀지 않은 거리라 자주 걸어 다녔다. 이름 있는 작가의 전시회는 보통 15,000원에서 20,000원 정도였다. 우리 교육의 폐해 때문인지, 아니면 자본주의의 영향력 때문인지 몰라도 유명한 작가들은 열에 아홉이 유럽 작가였다. 그래서 한국까지 공수되는 미술품이란 건 유명한 작가의 가장 저렴하고 유명하지 않은 작품이 대부분이었다. 어차피 구글에서 검색하면 해당 작가의 가장 유명한 작품을 고화질로 볼 수 있는데, 왜 굳이 전시회에 가야 할까, 란 질문을 하곤 했지만 그래도 뭔가 내가 보지 못한 걸 볼 수 있으리란 기대심을 품고 전시회에 다니곤 했다. 물론, 그런 걸 발견한 경험은 없었다. 

미학에 대해서 정리해주는 책을 많이는 아니어도 몇 권은 읽어보았다. 가장 유명한 책은 진중권 교수가 쓴 '미학 오디세이' 3부작이겠지. 대학도 가지 않았던 내 군대 선임도 자기 관물대에 꽂아놓고 읽었던 책이었다. 다 읽고 나면 별 내용은 기억나지 않고, '아, 르네 마그리트, 피라네시 작품을 실제로 보고 싶다.'란 마음밖에 안남지만. 

올해 2월엔 오종우 교수가 쓴 '예술 수업'도 읽어보았다. 여기에 더해서 '아트인문학 여행'이란 르네상스 미술과 역사를 다룬 책도 함께 읽어보았다. 이런 책들은 미술을 지식과 철학, 그리고 역사와 엮어서 어떤 의미체계를 그려내는 것에 집중한다. 이런 종류의 책을 읽는 건 아무래도 지적 충만감을 더해준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 

'그림의 곁'은 이런 의미의 책들과는 좀 다르다. 저자인 김선현 교수가 미술 치료 전문가이다 보니, 책이 집중한 부분은 그림을 그린 화가가 누구였고, 어떤 그림을 그렸고,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파고드는 것에 있지 않다. 그저 마음을 놓고 페이지를 넘기면서 아, 이 그림 속에 있는 아이들은 무슨 생각을 하고 있을까. 침대 위에 누워있는 이 여자는 어떤 마음일까. 그리고 그걸 보는 난 무얼 생각할까. 단편적으로 나 자신의 심상을 바라볼 뿐이다. 

고등학교 땐 멍하니 있는 걸 참 잘했던 거 같은데, 요즘엔 항상 뭔가 하고 있길 바라는 걸 보면 나도 참 이런 책 읽는 것도 어려워진 거 같다. 이 책은 좀 넋 놓고 있는 걸 좋아하는 사람을 위한 책 같은데. 

2. '그림의 곁' 3줄 평 
- 이 화가가 이런 그림도 그렸구나 가볍게 소개하는 책 
- 그림을 바라보면서 따로 어떤 지식을 익히기보단 가볍게 명상하는 기분으로 보는 책 
- 넋 놓고 있는 걸 좋아하는 사람을 위한 책 


Posted by 스케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