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문/기타 잡문2018. 5. 26. 23:46
개인적인 생각에 불과할지 모르겠지만, 사람은 크게 3가지가 충족될 때 지속적으로 미래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미래 가치를 창출한다는 건 행복하다는 것과도 무관한 것이고, 능력이 뛰어나다는 것과도 무관한 것이며, 성공한 삶과도 무관한 것이다. 단지 자산성을 지녔는지에 관한 것이다. 

첫째, 현재에 만족하지 않을 것. 현재에 만족하는 건 개인의 행복에 있어서는 중요한 가치일 수 있지만, 만족 그 자체에 안주하게 되었을 때는 새로운 발전을 가져오는 원동력을 이끌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불만은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의 원천이 된다. 

둘째, 낙관적일 것. 불만을 갖고 있으면서도, 낙관적일 수 있어야 한다. 내가 갖고 있는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는 생각을 갖고 있어야, 그것을 해결하려는 방법론을 찾아나설 수 있다. 가령 내가 시험공부를 하고 있는데, 성적이 잘 나오지 않는다고 치자. 그러면 그 성적에 불만을 가진 경우에서야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다. 그런데 내가 비관적인 경우라면, '어차피 난 해봤자 안돼'라는 방식에 빠지게 된다. 때문에 낙관주의는 행동력의 원천이 된다. 

셋째, 성실할 것. 문제에 불만을 갖고, 그것이 해결될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을 가진 후에는 그것을 해결하고자 노력해야 한다. 생각만 갖고 있는 사람은 단지 거기에 머물 뿐이다. 그런 사람을 두고 게으르다고들 하는 것 같다. 꿈이나 목표는 많은데, 그 목표를 이루려는 실천을 하지 않는다. 그러나 성실한 사람은 목표한 것을 해결하고자 한다. 그런 사람이 옆에 있으면, 단지 옆에 있는 것만으로도 힘이 된다. 

'잡문 > 기타 잡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언어  (0) 2018.05.30
노력  (0) 2018.05.27
지속  (0) 2018.05.24
욕망  (0) 2018.05.19
장소  (0) 2018.05.18
Posted by 스케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