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외국소설2017. 7. 31. 23:00

저자 : 아멜리 노통브 / 옮긴이 : 백선희
추판사 : 문학세계사
초판 1쇄 발행 : 2004년 11월 1일 

1. ‘앙테크리스타’의 줄거리 
소극적이고 책을 좋아하며 조용한 아이인 블랑슈는 친구가 없었다. 어느 날 블랑슈는 크리스타의 미소를 보고 그녀와 친구가 되고 싶어했다. 크리스타는 활기차고 매력적이며 인기많은 아이였다. 크리스타가 대학으로부터 2시간 거리의 독일에서 산다는 걸 알게 된 블랑슈는 그녀를 자신의 집에 초대한다. 블랑슈의 부모는 크리스타를 무척 마음에 들어하고, 크리스타의 사정을 알게 된 부모는 그녀를 주중 5일 내내 블랑슈의 방에서 같이 지낼 수 있도록 그녀를 초대한다. 

하지만 블랑슈는 크리스타의 미소가 거짓이었음을 알게 되었다. 크리스타는 허영심이 많고, 거짓말을 해댔으며, 정신적으로 블랑슈를 괴롭혔다. 블랑슈는 크리스타에 대해 불평하고 그녀에게 벗어나고자 하지만, 블랑슈의 부모님은 크리스타의 거짓말에 휘둘려 크리스타를 누구보다 아끼고 사랑한다. 물론 크리스타가 블랑슈를 파티에 초대하거나 자기네 패거리에 이끌었다는 점이 블랑슈에겐 좋은 자극이 되었지만, 크리스타는 블랑슈를 업신여기며 무시한다. 

크리스타의 행동에 화가 끝까지 차오른 블랑슈는 주말에 크리스타가 자신의 집으로 돌아갈 때, 크리스타를 뒤쫓아 따라간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블랑슈는 크리스타가 자신의 남자친구의 외모와 자신의 가정형편에 대해서 그리고 자신이 현재 블랑슈네 집에서 공짜로 지내고 있는 것에 대해 거짓으로 행동했다는 것을 알게 된다. 블랑슈는 이를 부모에게 알리고 크리스타를 맞이한다. 크리스타는 분노로 펄펄 뛴다. 그리고 크리스타는 블랑슈네 집을 떠난다. 

이후 크리스타는 블랑슈를 학교와 모든 친구들에게 중상모략한다. 블랑슈와 그녀의 부모님은 모두에게서 비난받는다. 그러나 블랑슈와 그녀의 부모님은 분노하거나 비난하지 않는다. 그리고 소설의 마지막 장면에서 블랑슈는 같은 수업을 듣는 학생들 전체에게 자신을 모욕하는 크리스타의 모습을 발견한다. 블랑슈는 그녀에게 다가간다. 크리스타는 블랑슈가 비난할 것을 기대하며 야릇한 미소를 짓지만, 블랑슈는 크리스타를 상대로 키스를 한다. 

2. 과거, 스쳐간 친구에 대한 기억들 
4년 쯤 전에 난 중학교 때 시절 친구들을 다시 만났다. 묘한 조합이었다. 네 명 모두 학창 시절엔 같이 어울리는 패거리는 아니었다. 나와 A는 친구였다. A와 B는 서로 친구였으며, B와 C는 서로 친구였다. 그러나 우리 각자는 함께 어울리는 친구가 아니었다. 대화의 화제는 자연스럽게 2명의 친구를 둔 A와 B가 주도했다. 나와 C는 적당한 화제가 나올 때까지 기다리는 역할을 맡았다. 

재밌는 건 학창시절을 기억하는 각자의 인상이었다. 나와 A는 서로 비슷한 인상으로 학창시절 친구들을 논했지만, 나와 C사이에는 꽤 큰 간극이 있었다. 우리의 화제가 되었던 X라는 친구에 대해 나는 매우 부정적으로 생각했지만, C는 무척 친밀하면서도 좋게 평했다. X가 행했던 이상한 행동에 대해서도 C는 그 행동이 나왔었던 이유를 알고 있다보니, 혹은 그와 친밀하게 지냈던 경험 때문인지 그를 다르게 이야기했다. 

우린 그날 밤새 술을 마셨다. 새벽이 오고 나와 C는 전화번호를 교환했다. 함께 재밌는 시간을 보냈다. 다음 번에도 만나서 술을 마시자. 라고 얘기했다. 

물론 우린 서로 다시는 연락하지 않았다. 

앙테크리스타를 읽으면서 학창시절을 많이 떠올렸다. 당시 내가 친구들을 바라보던 시선에 대해 떠올렸다. 그러다보니, 소설 전체에 걸쳐 크리스타를 바라보는 블랑슈의 시선이 조금은 좁다고 느꼈다. 조금만 떨어져서 살펴봐도 괜찮을 것을 계속 지금의 감정에 집중하는 그 모습이 묘하게 아이같아 보이기도 했다. 그래서 난 오히려 크리스타가 극적인 거짓말을 하며 적 혹은 악으로 규정되는 모습에 놀랐다. 어쩌면 나조차도 블랑슈의 부모님처럼 크리스타라는 화려한 적에게 속여지고 있던 것일까. 

크리스타가 후반부에 보여준 극렬한 저항과 블랑슈를 향한 악의넘치는 행동들은 블랑슈가 보인 가장 매혹적인 행동 ‘키스’와 대비되어 이 소설을 매력적으로 만든다. 블랑슈의 목소리를 빌려 말한 키스에 대한 인상은 그녀가 어떤 생각으로 이 행동을 저질렀는지에 대해 다시금 생각하게 만든다. 

하지만 입맞춤만큼은 언제든지 할 뜻이 있었다. 입맞춤은 나를 매료시켰다. 서로 말을 하지 못하게 만들면서도 타인을 독특한 방식으로 알게 하는 접촉이 나는 신비하기만 했다. 
모두 키스가 서툴렀지만 저마다 다르게 서툴렀다. 나는 그들이 서툴게 키스를 하는 건지도 알지 못했다.  

3. ‘앙테크리스타' 3줄 평 
- 어린 시절 학창시절에 어울렸던 친구와의 기억을 상기시키는 소설 
- 아멜리 노통브 답게 ‘적’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이번 ‘적’은 화려한 친구다. 
- 다 읽고 나면 괜히 키스하고 싶어진다. 


Posted by 스케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