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외국소설2017. 7. 25. 23:57

저자 : 허버트 조지 웰즈 (H.G.웰스) / 옮긴이 : 임종기
출판사 : (주)문예출판사
초판 1쇄 발행 : 2008년 8월 10일 (원본 발행 : 1897년) 

1. 투명인간 줄거리 
광학을 연구하던 대학원생 그리핀은 살아있는 물체를 투명하게 만드는 기술을 개발한다. 그리픈은 이 기술을 개발하여 권력과 야망을 이룰 것을 꿈꾼다. 그 기술을 다른 누구와도 나누고 싶지 않았던 그리핀은 스스로 투명인간이 되고 자신이 살던 곳을 불지른다. 그리핀은 투명인간의 삶이 매혹적일 것이라고만 꿈꾸었으나, 생각치 못한 문제점들이 생기며 갖은 고생을 한다. 
오랜 고생 끝에 그리핀은 아이핑이라는 마을의 어떤 여관에 머물며 본래 신체로 돌아갈 연구를 하기로 한다. 당시 그리핀의 몸은 두툼한 장갑, 중절모 챙, 커다란 안경, 그리고 옷과 붕대로 온통 감싸인 상태였다. 오로지 방에 처박혀 연구만을 지속하던 그 모습을 수상하게 여기던 마을 사람들은 결국 그가 투명인간임을 알게 된다. 그리핀은 여관비를 대기 위해, 투명인간 모습으로 마을에서 도둑질을 했었는데, 투명인간임이 밝혀지자 도둑으로 몰려 사람들은 그를 죽이려고 든다. 
그리핀은 마을을 탈출한 후, 마을 사람들에게 복수하고자 하지만 번번히 실패하고, 자신이 연구하던 연구자료 역시 빼앗는 것에 실패한다. 우연히 자신이 대학 때 함께 학교를 다녔던 켐프 박사를 만나 자신의 상황을 설명하고, 복수와 함께 야만적인 욕망을 드러낸다. 이 때문에 켐프 박사는 그를 밀고하여 죽이기로 결심하고, 사투 끝에 그리핀은 마을 사람들의 손에 죽는다. 

2. 투명인간의 단점
이 책에선 투명인간이 되었을 때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지 꽤 상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사실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놀다보면 ‘투명인간이 되는 것’이 꽤 선망의 대상이 되는 초능력이다. 이 소설에선 그런 환상이 어떤 부분에서 문제가 있는지 서술하고 있다. 

1) 옷을 입으면 투명함이 사라짐
2) 음식을 먹어도 음식이 몸에 동화되기 전까지는 음식이 둥둥 떠 있어서, 괴상하게 보일 수 있음. > 따라서 굶주리고 있어야 함. 
3) 눈이 내리면 윤곽이 드러남
4) 비에 젖으면 몸의 표면이 반짝여 윤곽이 보임. 
5) 안개 속에선 몸이 거품처럼 보임.
6) 먼지나 공기 중 얼룩이 피부에 달라붙음. 

3. 독점하는 인간 vs 공유하는 인간 
요즘엔 오픈소스란 말은 참 흔한 개념이 되었다. 오픈소스란 간단히 말해, 무상으로 소스코드를 공개하여, 인터넷을 통해 무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자신이 가진 것을 나누어 공유 경제의 기본철학을 실현한다는 생각에서 출발했다. 오픈소스 덕분에 인터넷 상에서 새로운 아이디어가 범람할 수 있는 기본 바탕이 되었고, 또한 이를 실현시키는 방법들도 보편화 되었다. 요즘 많이 떠들어대는 4차산업이라던가 IoT를 통해 세상을 모두 연결하겠다는 Divergence세상도 오픈소스 정신이 없었다면 애초에 생각조차 하기 힘든 것이었을지도 모른다. 
(물론 오픈소스란 이름은 해당 오픈소스가 사용되는 플랫폼으로 개발자와 사용자들을 속박하는 도구로 사용되기도 하였지만 말이다.)

오픈소스가 20세기 말에서 현재 21세기까지 가장 대표적인 시대정신이 된 것은 어디에서 출발한 것일까? 이는 결코 새로운 것이 아니며, 과거 오랜 시간 전부터 논의되어온 논제 중 하나가 아닌가 짐작한다. 비판과 토론, 그리고 합리적인 사고를 위해 열린사회를 지향했던 칼 포퍼도 이런 글을 남겼다. 

천국에의 꿈은 지상에서는 실현될 수 없다. 일단 우리의 이성에 의존하기 시작하고 우리의 비판력을 활용하기 시작한 이상, 개인적인 책임의 요구와 더불어 지식의 증진을 위해 조력해야 한다는 책임감을 느끼기 시작한 이상, 우리는 부족적 마술에 전적으로 복종하는 국가로 되돌아갈 수는 없다. 

자신이 갖고 있는 정보나 지식을 한 개인이 독점하는 것이 아니라, 타인과 나누는 것이 꼭 필요한 일인가? 한 개인에게만 지식이 머물로 독점되었을 때 이뤄질 수 있는 극단은 무엇인가? 1897년에 저술된 소설 투명인간은 이런 질문에 대하여 가장 극단의 사례를 제공한다. 누구보다 똑똑하고 기발한 생각을 갖고있는 천재 과학자 그리핀이 갖은 고생을 하고, 참혹하게 죽어간 모습에서 지식의 독점이 가져올 참혹함에 대해 상상해볼 수 있다. (사실 소설적 상상에 불과한 것이라 이런 것이 절대적으로 맞는 것인지에 대해서는 쉽게 가정하긴 어렵다.) 

4. ‘투명인간' 3줄 평 
- 1897년에 쓰여진 놀라운 상상력.
- 동화책 수준으로만 알고 있던 투명인간이 이 정도의 세밀함과 고민을 바탕으로 쓰여졌으리라고는 상상도 못했다. 
- 지식의 독점이 가져올 극단적인 결말에 대해 상상해본 소설 


Posted by 스케치*